중드 입문자 추천 총정리 1 고장극 로코물 로맨스 모험물 장르물 역사물 리뷰 cdrama

중국 드라마 추천 로맨스 선협물 고장극 현대 로코물


2023
2023


이 글의 무단 복제 전재 인용 수정 후 재배포를 금합니다.(관련 카페등 에서의 링크는 허용) 추가되는 정보나 정정사항 결말 등은 본문에 계속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한 해가 끝나갈 무렵 그 해 본 중드나 대드에 대해서 추천글을 쓰곤 했는데요. 


올해는 뭐랄까..작년 성한찬란 이후로 세게 빠진 중태기... 신작 중드 소개글 쓰면서도 종종 언급했었는데요. 성한찬란이 연출도 좋았고 조로사 오뢰 케미도 좋았고 다른 조주연배우들과 이야기 흐름도 너무 좋았었죠. 덕분에 밍숭밍숭한 중드나 잘생기고 예쁘긴 하나 연기가 부족하면 금방 하차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한 일 년여간 언정소설 엄청 읽었고 중드 같은 경우에는 새로운 작품을 보긴 하는데 예전 작품들 중 웰메이드를 찾게 되더군요.


그래서 기억에 남는 중드 추천글입니다. 좀 오래된 작품이 있을 수도 있고 최근에 방영작도 있을 수 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리스트이긴 하지만 뇌리에 박힌 작품이라면 그만큼 나름 재밌게 봤다는 거니까요.


다 두번 이상씩은 본 작품들입니다.



✔️고장극 선협물 추천



- 경여년


: 어쩌면 이 작품도 제가 언정소설에 빠져들게 한 계기가 되기도 한 거 같습니다. 언정소설과는 살짝 궤를 달리하지만 중드를 보다보면 소설 원작인 작품들이 많은데 이 작품은 너무 재밌게 봐서 궁금해지더라고요. 


그래서 중소를 찾아보게 된 계기를 마련해 준 작품이기도 하죠. 뒤늦게 다른 드라마들의 원작 소설도 찾아봤는데 대부분 원작이 더 재밌게 느껴졌는데요.


이 작품 같은 경우는 드라마 버전이 각색이 잘되서 그런건지 연출이 좋아서 그런건지 배우들 연기가 좋아서 그런건지 드라마버전이 원작보다 더 좋더라고요. 세박자가 잘 맞아 떨어져서겠지만요. 근데 원작도 나름 볼만했어요. 시즌2가 어떻게 될지 너무 궁금해집니다. 원작에 대한 내용은 아래 이전 글에서 궁금하신 분들 참조해주시면 됩니다.


↪ 경여년 원작 소설 줄거리 내용 세계관 해석 드라마 버전과 비교 결말 리뷰 보러가기




- 설중한도행


: 역시 장약윤 주연작이죠. 왜 이야기를 하다가  끊어 버렸는지 모르겠어요. 광총에서 뭐가 걸리나... 어쨌든 나머지 분량을 얼른 주었으면... 넷플릭스등에서 한글자막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장약윤 주연 설중한도행 왕의 길 1, 2 원작 등장인물 캐릭터 설명 출연진 배우 소개 줄거리 내용 결말 리뷰 보러가기




- 향밀침침신여상


: 제 기준 선협물 부동의 1위입니다. 심심하면 한번씩 보곤 합니다. 등륜 양쯔 라운희 이 세 사람의 서사와 로맨스 케미 연기의 합 완벽했어요. 내용의 고저와 결말까지 갓벽했다고 생각합니다.


↪ 등륜 양쯔 라운희 진옥기 추정위 향밀침침신여상 등장인물 출연진 소개 줄거리 내용 결말 약스포 리뷰 보러가기




- 삼생삼세십리도화


: 양미 조우정 주연작이죠. 이 작품도 선협물 중에서는 재밌게 두 번이상 봤습니다. 다른 출연자들 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이후에 다른 이어진 이야기들이 나왔지만 이 작품만큼은 아니었죠.




- 삼국기밀한헌제전


: 기존의 역사물에 상상을 더한 이야기가 덧붙여서 각색된 내용이죠. 이 작품도 왓챠에서 한번 보고 티빙에서인가 두번째로 보고 넷플릭스 들어왔을 때 또 봤었던 거 같습니다.


 마천우는 이 작품에서 느낀건데 주변에 연기를 잘하는 상대역이 있으면 더 빛을 발하는 거같습니다. 어쨌든 무척 재미있게 본 작품입니다.




- 사마의 시즌1, 2


: 중태기를 겪는 와중에 봤던 작품입니다. 이 작품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쓸까 생각중입니다. 


중드를 너무 많이 보다 보니까 요즘 느끼는 건 확실한 건 잘생기고 예쁜 배우들보다 역시 연기가 되는 배우들이 많이 나오는 잘 만든 역사물 하나가 더 재미있다는 겁니다. 굳이 따지자면 시즌2보다 시즌1을 더 재미있게 봤었던 거 같습니다. 


조조의 우화위 배우의 카리스마와 조비역의 리천과 곽조 역의 당예흔의 살짝 나오는 로맨스도 그렇고요. 그 전에는 리천이 멋있다고 생각한 적이 없었는데 멋있더라고요? 판빙빙이 좋아한 이유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매력이 있어요.


그리고 사마의 역의 오수파. 한때는 국민 배우였지만 지금은 여러가지 스캔들로 쩜쩜쩜의 소식을 전하고 있는 오수파의 연기도 좋긴 했지만요. 오수파에 대한 이야기는 스킵하겠습니다. 



여기서 재밌는게 삼국기밀 한헌제전에서 조비로 나와서 제위에 올랐던 단건차가 사마의에서는 사마의의 둘째 아들 사마소로 나오죠. 극 중에서는 그 부분까지 나오지 않지만 남겨진 역사에서는 사마소의 아들 사마염이 제위에 오르죠. 근데 사마씨의 집안이 오래 집권하진 못합니다. 실제 역사 얘기를 하면 길어지니 패쓰하겠습니다.



어쨌든 단건차를 보고 있노라면 그때도 연기가 나쁘지 않았지만 지금은 넘사벽 아우라의 카리스마까지 전해져서 배우로서 완벽히 자리를 잡고 있는 듯 합니다. 


↪ 단건차 나이 키 프로필 영화 드라마 출연작 리뷰 필모그래피 웨이보 인스타그램 보러가기





- 성한찬란


: 이 작품을 작년에 보고 마지막으로 중태기를 일년이 넘게 겪고 있죠. 오뢰의 연기가 정말 절정에 올랐구나.라는 걸 느낄 수 있었죠. 오만가지의 눈빛이 다 나왔던 작품이었습니다. 


자신의 처지와 출생, 그리고 사랑하는 이가 다른 이를 바라 볼때, 함께 하게 되었을 때 손을 놓게 되었을 때, 어떻게 다 눈빛이 다를 수가 있냐고요. 


조로사 작품은 개인적으로 어느 정도 믿고 보는 편이고 이 작품에서 연기 좋았는데 오뢰는 정말 너무 너무 잘하더군요.


↪ 성한찬란 1화부터 27화까지 회차별 후기 인물관계도 사진 짤 많음 스포 내용 줄거리 요약 리뷰 보러가기


↪ 성한찬란 28화부터 56화까지 회차별 내용 줄거리 요약 완결 결말 스포 리뷰 보기 


↪ 오뢰 프로필 영화 드라마 출연작 필모그래피 웨이보 인스타그램 보러가기


↪ 조로사 프로필 출연작 필모 인스타 웨이보 보러가기


↪ 이윤예 프로필 정보 신작 차기작 영화 드라마 웨이보 보러가기



- 어사소오작


: 저예산의 승리죠. 자주 하는 말이긴 한데 왠만하면 중드는 완결나면 한번에 정주행하곤 하는데 실시간으로 달렸던 작품입니다. 수사고장극입니다.


신인배우들이지만 연기가 너무 좋았고 역시 왕자기는 다른 작품에서도 연기를 잘하니까 그 배역에 대한 흡입력이 있더군요. 최근에 넷플릭스에도  입성한 작품입니다. 한글자막으로 보실 수 있으니 안보신 분들 추천합니다.


↪ 왕자기 소효동 조요가 양정동 추리 수사물 어사소오작 


↪ 중국배우 왕자기 프로필 드라마 출연작 필모그래피 웨이보 주소 보러가기


↪ 여주 소효동 나이 키 프로필 영화 드라마 출연작 소개 필모그래피 웨이보 주소




- 랑야방 시즌1


: 사람들이 재밌다고 한 건 이유가 있었던 겁니다. 그 동안 조금 화면이 옛스러워서 안 봤었는데 보세요. 재미있습니다.


↪ 랑야방 시즌1 권력의 기록 시즌2 풍기장림 결말 줄거리 비교 스포 포함 리뷰




- 진정령


: 진정령 앓이. 저만 했었던 거 아니죠. 이 작품을 계기로 샤오잔과 왕이보가 넘사벽의 톱스타 반열에 올라서기도 했지만 출연진 전부 인상 깊었죠. 내용도 좋았고 연출도 좋았던 작품입니다. 정말 수 번은 본 거 같아요.


↪ 중국배우 초전 샤오잔 프로필 출연작 필모그래피 공작소 개인 웨이보 보러가기 


↪ 샤오잔 재개설 인스타그램 보러가기


↪ 중국배우 왕일박 왕이보 나이 키 프로필 필모 웨이보 인스타 보러가기




- 춘화추월 천생의 연인 


: 조로사와 이굉의를 뇌리에 각인시킨 작품입니다. 꺼거 느끼하게 말해도 멋있게 느껴지는... 생각나면 한번씩 보곤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전에 쓴 글에서 궁금하신 분들 참조해주세요.


↪ 이굉의 조로사 춘화추월 천생의 연인 천뢰일부지춘화추월 등장인물 출연진 소개 줄거리 결말 다시보기 리뷰




- 취영롱


: 진위정은 연기자로서 특유의 아우라가 있죠. 노구문에서도 그런 그의 매력이 느껴졌지만 이 작품에서도 잘 나타납니다. 넷플릭스 등에서 한글자막으로 시청가능합니다.


↪ 진위정 류시시 서해교 취영롱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출연진 소개 줄거리 내용 결말 리뷰 보러가기




- 운석전


장철한 쥐징이의 케미는 여의방비에서도 좋았지만 이 작품에서도 좋았죠. 방영한지 좀 되었지만 가끔씩 한번 보면 볼만합니다. 허가기와 왕우석 보는 재미도 있고요. 미열도 이 작품에서 좋았죠.


그리고 장철한은 산하령 이후 완전 뜰 일만 남았는데 안타깝게도... 요즘 근황은 보면 인스타그램에 종종 올려주는데 콘서트를 하며 가수 활동을 하는 듯 보입니다.


↪ 장철한 쥐징이 국정의 허가기 쉬자치 왕우석 미열 운석전 등장인물 출연진 소개 줄거리 내용 결말 리뷰 번외편 다시보기



운석전도 재미있긴 했는데 원작 천재소독비가 훨씬 재미있습니다. 그 후속편 제왕연까지요. 세계관이 방대하고 이 두 작품 다 합하면 언정 소설이 긴 편이긴 한데 이 작품은 특히 더 길어요. 근데 그만큼 재미있습니다.






그 외 투라대륙1, 투파창궁1 등이 있습니다. 시즌2 말고요. 아직 투라대륙2는 방영 전이지만요. 특공황비 초교전같은 경우도 엄청 재밌게 봤는데 이야기를 하다 말았죠. 여러 이유로 시즌2는 나올 수 없는 작품입니다. 



화천골도 은근 재밌게 봤고요. 근데 결말이 좀 피로하고 화면이 살짝 이제는 옛스럽더군요. 


그래도 안보신 분들 추천합니다. 곽건화는 진짜 멋있긴 멋있어요. 그러고 보니 곽건화 최근 부인인 임심여 작품 말고 오랜만에 중드에 출연을 했습니다. 화려한 남자출연진을 보여주는 로맨스물인데요. 재미있을 거 같아서 기대중입니다.


↪ 유역비 동대위 곽건화 임경신 팽관영 린이 출연 매괴고사 등장인물 출연진 소개 원작 내용 줄거리 결말 리뷰



✔️ 현대물 장르물 추천



- 상견니 


: 한때 대드가 아시아권을 휩쓸 때가 있었는데 말이죠. 장난스러운 키스(악작극지문) 환환애 악마재신변등 옛날 작품들이 생각이 나네요. 


그 이후로 정말 재밌게 본 작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말해 뭐해. 너무 유명한 작품이죠. 영화버전은 드라마버전 팬들을 위한 선물 정도의 느낌이었지만요.


↪ 드라마 상견니 등장인물 출연진 줄거리 내용 해석 ost 결말 스포 포함 리뷰 후기 에피소드 뒷이야기 보러가기


↪ 영화 상견니 더 무비 내용 줄거리 리뷰 손성희 OST, 허광한 가가연 시백우 김세가 등장인물




- 일섬일섬량성성


: 대드에 상견니가 있다면 중드에는 일섬일섬량성성이 있죠. 타임슬립 로맨스물로 상견니와 다른 의미로 볼만한 작품입니다. 굉장히 잘 만든 작품이고 대사 마다 복선이 깔려 있어서 그거 찾아보며 해석하며 보는 재미도 있는 작품이고요.


굴초소 연기 잘하는 줄은 알았지만 역시.. 잘하더군요. 몇일 뒤 영화 버전도 개봉이네요. 자세한 건 아래 이전 글들 보시면 아시겠지만 약간 평행세계 그런 느낌이지 않나 싶습니다. 영화 버전은 상견니보다 더 기대되네요. 


사실 비교하긴 좀 그래요. 앞서 말했지만 비슷한 소재지만 완전히 다른 느낌 다른 이야기거든요. 상견니만큼 인기 있을만한데 아쉬운 마음이 드는 작품입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약간 더 어렵다고 해야하나.. 어쨌든 이 작품도 오스트 좋고 배우들 연기도 좋고 왕추천합니다.


↪ 드라마 일섬일섬량성성 별처럼 빛나는 너에게 리뷰 줄거리 내용 해석 결말 약스포 포함 OST 듣기


↪ 일섬일섬량성성 영화 등장인물 출연진 줄거리 내용 리뷰 보러가기



- 친애적 열애적


: 2019년도에 진정령과 더불어서 히트한 작품입니다. 두 작품 다 수번은 봤었던 거 같습니다. 리시엔의 매력이 정말 돋보인 작품이죠. 완벽한 거 같은 고랭남신같지만 살짝 허당기도 있고 자기 여자한테 츤데레 같이 잘해주고... 생각나니까 조만간에 또 봐야 겠어요. 


근데 이 작품 같은 경우에는 다른 주조연 배우들이 다 연기를 잘했어요. 지금 생각하면 그렇게 모으기도 힘들죠. 대만배우 리홍치 연기도 역시 좋았고요. 이후에 이일동과 주연을 한 영화 시간의 끝에서 널 기다려도 좋았는데 작품을 너무 띄엄띄엄합니다.




- 이가인지명


: 이거 보려고 티빙을 결제했던 생각이 나네요. 실시간으로 망고티비에서 봤었는데 다시 정주행하고 싶었거든요. 로맨스 한스푼 더해진 가족물입니다. 배우들 연기 너무 다 좋았고 볼 때 마다 눈물 주룩주룩 흘렸던 기억이 나네요. 세번 이상은 본 거 같아요.


- 아희환니


: 연기의 신 임우신과 조로사의 케미가 좋았습니다. 현지에서도 히트를 친 작품이죠. 나이차이가 많이 난다는 글을 보기도 한 거 같은데 이 작품은 원래 주인공 설정이 나이차이가 있고 이미 사회에 나가 자리잡은 잘 나가는 남주와 이제 갓 사회에 발을 내딛은 여주의 이야기죠. 


원래 실시간으로 잘 안 달리는데 이 작품 너무 재밌어서 현지 사이트에서 바로 실시간으로 달렸던 기억이 납니다. 한국어 대사도 흥미로웠고요.


↪ 중국배우 임우신 프로필 영화 드라마 출연작 리뷰 필모그래피 웨이보 주소 보러가기




- 분투파소년


: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로 보실 수 있는 캠퍼스 성장물입니다. 청소년물이라고 해야하나요. 로맨스 1도 없이 고등학교 테니스부 위주로 나오는데 재밌어서 서너 번은 본 거 같습니다. 주인공 학교 말고도 다른 학교 테니스부로 나오는 배우들 보는 것도 좋았고요. 


장이제는 여기서 나올 때 비쥬얼 딱 좋았는데 요즘은 남자남자하네요. 동력은 뭐하나 모르겠어요. 작품 활동이 많이 없네요. 이 출연자 그대로 시즌2가 나오길 기다렸는데 너무 다 커버려서 힘들 거 같은 생각이 드네요.


↪ 팽욱창 사빈빈 송이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분투파소년 테니스왕자 중국판 학교별 분류 등장인물 출연진 소 스포 결말 리뷰 




- 애흔미미 맛있는 로맨스


: 나중에 입소문타서 넷플릭스까지 입성한 작품입니다. 초특급 스타는 나오지 않지만 나름 연기 잘하는 배우들이 나와서 잘만든 작품입니다. 아직 안보신 분이 있다면 추천합니다. 현지에서도 입소문을 탔고 최근에 영화버전까지 나왔죠.


↪ 이순 장함운 류동심 주징오 임빈 애흔미미 맛있는 로맨스 등장인물 출연진 줄거리 내용 리뷰 결말은 댓글




-첨료청매배죽마 전세계최호적니


많은 청춘성장물 중에 이 두 작품을 선택한 건 첨료청매배죽마는 하늘색의 교복을 입은 임세호와 허아정의 그림체와 로맨스 케미 그리고 정번성의 장점이 잘 드러난 작품이었기 때문입니다. 


전세계최호적니는 장요 송이인 주연작인데요. 가족에 대한 이야기도 있고 성장 스토리가 재미있었습니다. 왕서창 호의선 주연의 상류도 좋긴 했으나 살짝 내용이 제겐 고구마였어서 뺐습니다. 


↪ 송이인 장요 이종림 전세계최호적니 등장인물 출연배우 소개 줄거리 내용 약스포 결말 리뷰 보러가기



그 외 로코물 자잘하게 재밌게 본 것들이 많은데 그건 언젠가 생각나면 또 정리하겠습니다. 그 외 추천작들은 아래 태그에서 영화 드라마 추천 누르고 나오는 글들 보시면 됩니다. 계속 하나씩 올라올겁니다.





✔️ 도묘필기 시리즈 



- 종극필기

: 증순희 초우량 성방욱 이 세명의 철삼각 케미와 흑안경 류우녕과 해우신 류욱함의 케미가 돋보였던 작품이죠. 

이 작품을 도묘필기 시리즈 중에서 제일 좋아하는 건 여러가지 에피소드들을 합해서 각색해서 내용 전개가 스피드 하게 되서 그런 것도 있는 듯 합니다


그리고 샤오거 장치링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요. 대사가 많이 없는 대신 눈빛과 피지컬 외모가 이 극의 반은 차지 하거든요. 근데 역대 샤오거 중에서 가장 알맞는 캐스팅이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앞서 말했지만 류우녕과 류욱함의 브로맨스도 보는 재미가 있었고요. 증순희가 연기하는 우시에도 매력이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조화가 잘되서 이 캐스팅 그대로 또 보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도묘필기 시리즈를 너무 좋아해서 아래 소개글 쓰면서는 걱정이 많았는데 말이죠. 보고 나서 극찬을 하는 추천글을 또 썼죠. 역시 뭐든 실제로 봐야 확실한 법.







- 중계지극해청뢰


: 처음 방영을 시작하고 보기 시작했을때는 센세이션이었습니다. 정말 웰메이드라고 생각했어요. 

마지막 엔딩곡이 나오고 크레딧 올라가는 것까지 감동하며 봤었는데 후반부에 너무 늘어지는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후반부 그 갇혀있는 부분에는 보면서도 졸았어요. 그래서 마구마구 스킵했는데 이건 내용 흐름상의 문제였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철삼각케미 좋았고 진초하가 연기하는 흑안경도 매력이 있었습니다. 류우녕이 연기하는 흑안경과는 다른 매력이죠.




- 사해

: 사해는 청소년편이죠. 오뢰가 주인공이고 아이폰도 나오고 작중 시간상으로는 가장 최근이지만 언급한 세작품 중 가장 촬영이 먼저 되었고 방영도 먼저 된 작품입니다. 나이든 우시에가 진호로 나오고 팡즈는 중계지극해청뢰에서 연기했던 팡즈역의 배우가 나옵니다.


요즘 통 당기는 중드가 없어서 오뢰 주연작이기도 하고 별 기대없이 보기 시작했는데요. 오뢰 연기는 여전히 훌륭하나 친구로 나오는 부분들이 살짝 유치하긴 합니다.


기대없이 보기 시작해서 진호와 장명은에게 빠졌어요. 시간은 너무 지나버렸지만 불야를 여전히 따르는 장일산이 너무 멋있게 나왔어요. 노구문 시리즈와 이어지는 느낌이죠. 노구문도 볼만합니다. 도묘필기 시리즈와는 약간 다른 느낌이긴 한데 도묘필기의 시작점과도 같죠.

나름 재밌게 봐서 사해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포스팅을 할 생각입니다.



도묘필기 시리즈를 넣은 건 개인적으로 좋아해서입니다. 이런 작품이 호불호가 좀 있긴 한데 비슷한 류의 구취등 시리즈는 이렇게까지 기다리고 재미있게 보진 못했던 거 같습니다. 순전히 개인적인 느낌입니다. 

이제 까지 본 도묘필기 시리즈 중에는 이 세 작품이 제일 볼만했어요. 12월말에 도묘필기 스핀오프 시리즈인 샤오잔 주연의 장해전이 크랭크인 되었는데 어떻게 나올지 기대를 걸어봅니다.







솔직히 본 중화권 작품들 엄청 많고 그냥 볼만한 작품들도 지금 막 떠 오르는데 최우선 순위로 떠 오르는 제목들만 적었습니다. 이후에 또 생각나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 잠정신에 적는거라 오타가 많을지 모릅니다. 왜냐면 마음 먹을 때 써내려가야 하거든요.




어쨌든 한해가 이렇게 가고 새해가 왔습니다. 지난해에는 중드보다 언정소설만 엄청 본 듯 합니다. 크랭크인 한 중드 신작들 소개글 포스팅 하면서 느낀 건데 올해에는 은근 볼만한 작품들이 막 쏟아져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2023년에 투투장부주 운지우 신은 니급아적희환등 나오기도 했는데 중태기라 그런지 이전 만큼 재미 있진 않았던 거 같습니다. 그래도  나름 볼만 했어요.



제일 재밌게 봤었던 건 단건차 주야 주연의 흔상흔상니였습니다. 이 작품은 위티비에 한글자막으로 올라오면 다시 한번 정주행 할 생각입니다. 막장이나 큰 갈등 없이도 두 주연배우의 그림체와 케미 연기력이 좋으면 잔잔한 로맨스물도 재밌게 볼 수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던 작품이었어요.